WELLUROLOGYCLINIC

비뇨기과

편안하고 활기찬 삶을 위해 항상 고객 여러분 곁에 있겠습니다.
양질의 의료 서비스와 인터넷 상담 서비스를 통해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1.요로결석이란?
요로결석이란 소변이 만들어져 수송, 저장, 배설 되는 길에 결석(돌)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돌이 생기는 곳에 따라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 등으로 나뉩니다. 일생 중 남자는 20%, 여성은 5-10%가 한번은 요로결석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으며, 남자가 여자에 비해 2-3배 많이 발생하고, 20-40대에서 발생빈도가 가장 높습니다. 기온이 높은 7-9월경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재발율이 높은 질환으로 한번 결석이 생기면 1-10년 이내에 50-80%에서 재발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요로결석의 원인
잘못된 식습관이 가장 큰 요인으로 적은 수분섭취와 짜게 먹는 것이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요로 결석이 되기 쉬운 일부 원인으로는 요로 폐색, 요로 감염, 탈수,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통풍 및 일부 음식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3.요로결석의 증상
요로 결석에서 나타나는 증상은 결석의 크기, 위치, 요로 폐색의 정도, 감염 등 합병증의 유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이 일반적입니다.
  • 옆구리 통증

  • 혈뇨

  • 방광자극증상 (빈뇨, 요금, 잔뇨감)

신장결석의 경우는 별다른 통증이 없는 무증상 요석으로 지내다가, 수분 섭취량이 많아서 요량이 증가하면 옆구리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