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LUROLOGYCLINIC

비뇨기과

편안하고 활기찬 삶을 위해 항상 고객 여러분 곁에 있겠습니다.
양질의 의료 서비스와 인터넷 상담 서비스를 통해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07 비뇨기검진 UROLOGICAL EVALUATION WELLUROLOGYCLINIC
1.요로 감염이란?
요로는 신장, 요관, 방광, 요도와 같은 소변을 생성하고 배출하는 장기를 말하며 요로감염이란 여기에 세균 감염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여자에서는 신장에 염증이 생기는 신우신염과 방광염이 주를 이루며 남자의 경우 방광 바로 밑에 있는 전립선염 또는 요도염이 잘 생기게 됩니다.
2.신우신염
주로 여자들에서 많이 생기는 요로감염으로 신장에 생기는 염증은 크게 두 가지 경로를 통해서 감염이 이뤄지게 됩니다. 혈액을 통해서 감염이 이뤄지는 상행성 감염과 방광을 통해 이뤄지는 하행성 감염이 있습니다. 조기에 발견이 되고 기저질환이 없는 경우 대부분 경구 항생제 치료만으로 충분한 치료 효과를 보이고 있으나 심한 경우 입원치료가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3.방광염
방광염은 신장염과 마찬가지로 여자에서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이유는 여자의 요도가 남자의 요도와는 다르게 매우 짧습니다. 따라서 요도입구 주변의 정상 세균들이 쉽게 방광 안으로 들어올 수 있어 방광염이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치료는 신우신염과 마찬가지고 경구 항생제를 투여로 쉽게 치료가 될 수 있으나 반복적인 감염 및 적절하지 못한 항생제의 사용은 내성균주의 출현을 유발해 만성 방광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4.전립선염
전립선이란 여자에게는 없고 남자에게만 존재하는 기관입니다. 전립선염은 크게 급성 전립선염과 만성 전립선염으로 나뉩니다. 보통 급성전립선염의 경우 항생제 치료에 잘 반응하며 좋은 치료 효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으나 만성 전립선염의 경우 보통 오랜 기간의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며 치료 후에도 지속적으로 배뇨증상이 남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5.요도염 및 성병
남자의 요도염의 경우 대부분이 성적 접촉이 원인이 돼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로염의 종류는 크게 임균성 요도염과 비임균성 요도염으로 나뉩니다. 과거에는 비임균성 요도염의 원일 균을 밝히기가 어려워 요도염이 의심이 되면 여러 가지 항생제를 동시에 사용하여 치료하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PCR(Polymerase Chain Reaction)을 이용한 검사 기법이 도입이 되어 요도염의 원인균을 명확히 확인 후 정확한 치료가 가능해졌습니다.

*PCR 검사란?

감염의 원인을 찾기 위해서 원인균의 DNA를 찾는 검사방법으로써 극소량의 DNA일지라도 분자생물학적 방법을 통해 DNA를 대량으로 증폭시켜주기 때문에 검사의 정확도가 매우 높은 방법입니다. 과거에는 검사 시약이 고가이고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시행하기가 어려웠으나 최근에는 의료보험 적용의 범위가 넓어져 의료보험이 적용되어 비용에 대한 부담이 많이 줄어 정확한 검사 후 치료가 보다 쉬워졌습니다.